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

베란다 텃밭 : 깻잎 키우기.

by yoon7story 2022. 6. 4.
반응형

베란다 텃밭, 씨앗 & 모종으로  깻잎 키우기.

 

1.씨앗 구입.

6년간 베란다 텃밭으로 여러가지 채소들을 키워봤습니다. 작게 시작했지만 하다보니 욕심이 생겨 가지수가 늘어나고 다양한것들을 키우기 위해 흙과 씨앗도 많이 사 들였습니다. 사진속에 구입한 씨앗 보다 더 많은것을 심어서 키워 봤습니다.

처음엔 힘든줄 모르고 계속 텃밭을 늘려 갔습니다. 하지만 6년 동안 해온 베란다 텃밭은 이제  정리하고 없습니다. 돌이켜 보면 씨앗 구입하여 심는것도 좋지만 모종을 이용하는 방법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베란다에서 키우기에는 자리가 협소하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씨앗을 많이 구입했지만 한가지만 키우는것이 아니였습니다. 다양하게 조금씩 키우다 보니 씨앗 구입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또한 한꺼번에 구입한것이 아니였기에 택배비 또한 많이 지불했습니다.

 

 

 

2. 깻잎 씨앗 심기.

씨앗을 뿌려 1~2주 지나면 싹이 올라오고 점점 커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용기에 씨앗을 뿌려 파종한 뒤에 어느정도 크면 화분을 옮겨 주었습니다. 화분에 직접 씨앗을 뿌려도 괜찮습니다. 발아가 다소 더디지만 본잎이 나온 후에는 자라는 속도가 빨라 자주 수확할 수 있는 깻잎입니다. 키우기 수월한 쌈채소이기도 합니다.

 

1) 적정 발아 온도 : 25º정도.

2) 적정한 재배 조건을 갖춰주면 가정원예가 년중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3) 3월 ~ 5월 파종 시기입니다.

4) 화분에 흙을  80% 정도 넣고 씨앗 1알은 파종이 실패할 수도 있기에  2~3알을 넣은 후 씨앗 굵기만큼        흙을 덮어줍니다. 그리고 물을 흠뻑 뿌려 주세요.

5) 겉흙이 마르면 물을 주면 됩니다. 

 

 

3. 깻잎 모종 심기.

요즘 인터넷에서 여러가지 모종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장도 잘되어 배송 되기 때문에 걱정 없이 모종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씨앗 뿌려 파종하는 것보다 시간 절약이 많이 되고 손이 덜 가기에 편합니다. 모종 판매 사이트에서 보내주는 깻잎 모종도 아주 크지는 않습니다. 물론 주문하는 시기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모종이 도착하면 화분에 옮겨 심어줍니다. 물을 흠뻑 주어 뿌리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겉흙이 마를때 마다 물을 주면 되겠습니다.

 

 

 

 

4. 깻잎 수확.

베란다에서도 무럭무럭 잘 자라는 깻잎이였습니다. 베란다에 햇볕이 잘들어오기에 더욱 그랬습니다. 햇볕 받은 깻잎은 잎사귀도 제법 컸습니다. 어느 정도 적당한 크기가 되면 수확을 합니다. 그리고나면 또 자라는 깻잎이기에 자주 수확 가능했습니다. 깻잎은 햇빛과 물만 제때에 잘 주면 잘자랍니다.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며 베란다에서도 키우기 쉬운 식물이였습니다. 수확하는 재미도 꽤 좋았습니다. (햇볕 잘드는곳 / 통풍 잘되는곳 / 과습주의)

 

 

5. 깻잎 효능.

철분에 시금치의 2배 이상 함유되어 있고 칼슘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A, 비타민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가 높습니다. 깻잎 30g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 양이 모두 충족됩니다. 또한 식물성 색소 플라보노이드의 종류인 루테올린(luteolin) 성분을 함유하여 체내 염증 완화, 항알레르기 효과, 기침이나 콧물, 재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용부진이나 설사, 변비 등의 위장 장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을 응고 시키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K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암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깻잎 특징.

전국에서 재배되며 장해의 영향을 잘 받지 않아 사시사철 맛볼 수 있습니다. 잎은 고유의 향을 살려 향미 채소로 사용하며 씨는 기름을추출하여 각종 음식에 고소한 풍미를 더 할 때 사용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