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

베란다 텃밭 : 애플민트 키우기

by yoon7story 2022. 7. 26.
반응형

베란다 텃밭에서 키우기 수월한 애플민트.

제가 한동안 베란다 텃밭에서 키웠던 허브 종류의 애플민트입니다. 허브는 풍미가 있거나 향이 나는 식물로 음식의 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고 허브 차로도 많이 이용되는 요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허브가 생활화 된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외국에서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애플민트, 허브 이름에서 느껴지듯 향이 많이 났습니다. 사과와 박하를 섞은 듯한 향기 때문에 애플민트라고 불린답니다.

 

 

 

애플민트 모종 구입.

씨앗으로 키우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애플민트입니다. 번식력도 강하고 수월하게 잘 크기 때문에 모종 한포트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저역시 한포트 인터넷 모종시장에서 구입하여 키워봤습니다. 한포트에 2,000원 혹은 3,000원이면 손쉽게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구입할땐 배송료가 있기에 가까운 화원을 이용하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애플민트 분갈이.

모종 구입하여 포트에서 잘 꺼내 뿌리가 손상 되지 않게 조심하여 뿌리를 살살 나누면 여러개의 줄기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모종 구입시 화분이 너무 작기에 분갈이는 꼭 필요하며 애플민트는 번식력이 좋아 옆으로 새순이 뻗어 나가기에 다소 넓은 화분이 좋은것 같습니다. 

 

 

 

애플민트 옮겨심기.

화분이 넓으면 좋은데 개인적으로 애플민트만 키우는게 아니여서 베란다 텃밭에 여러가지 화분들이 많아 큰 화분에 옮기지는 못했습니다.  물론 나중에 다른 사각 화분에도 옮겨 키워봅니다. 한뿌리씩 어느 정도의 공간 확보하여 옮겨 심은후 물을 흠뻑 줍니다.  2주후 부터 수확이 가능한 애플민트는 쑥쑥 잘 자랍니다.

 

 

 

애플민트 번식.

넓은 공간이 필요한 애플민트는 번식이 상당히 좋습니다. 옆으로 퍼져 나가는 모양새에 여러번 수확할 수 있기에 키우기도 수월하고 수확하는 기쁨도 있었습니다. 통풍이 잘되는 환경을 좋아하는 애플민트이기에 베란다 텃밭에서 쑥쑥 잘 컸습니다. 겉흙이 마르면 물을 흠뻑 주고 통풍에 신경 써 주면 번식력도 좋고 잘 잘랐습니다.

 

 

 

애플민트 수확.

애플민트가 너무 크다보면 옆으로 뉘어집니다.  아래 밑둥에서 5cm 남기고 윗부분을 잘라 줍니다. 자르고 나도 시간이 지나면 또 잘 크기에 여러번 수확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 양분이 없어도 잘 크는 애플민트 허브입니다. 번식을 위해 자른 순을  아랫잎을 떼어낸 후 물에 꽂아 꺽꽂이 하면 새순이 나온다고 합니다. 옆으로 번식을 하였기에 애플민트 꺽꽂이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예전 토마토 물꽂이를 해본 경험으로 그와 비슷한것 같습니다. 애플민트 수확하니 양이 꽤 되었습니다. 말리면 처음보다는 양이 많지는 않았지만 허브차로 겨울철 잘 마셨습니다. 애플민트, 통풍이 잘되는 베란다 텃밭에서 키우기 좋은 허브였습니다. 

 

유럽이 원산인 허브의 일종이다. 높이 30∼60cm이다. 사과와 박하가 섞인 듯한 향기는 순하다. 잎은 달걀 모양으로 둥글고 흰 털이 나 있으며 연해 보인다. 내한성과 번식력이 강하며 주로 반그늘 상태에서 잘 자란다. 꺾꽂이 또는 포기나누기로 번식시킨다. 
잎으로 허브차를 만들어 마시면 소화불량이나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 유럽에서는 고기요리에 반드시 들어가는 향신료이며, 생선요리·달걀요리 등에도 사용된다. 약용하기도 하는데, 살균소독, 건위강장, 진정 및 진통작용에 좋다. 입냄새를 없애는 효과도 있어 치약에 넣기도 한다. 이밖에도 비누·목욕재·포푸리 등으로도 사용된다.
<출처 지식백과>

애플민트.

감기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는 식물

(1) 특징
사과와 박하를 섞은 듯한 순한 향기가 나며, 잎이 계란형으로 둥글며 연하게 느껴지고 흰털이 나있다.
(2) 효능 및 기원
민트의 변이종으로 사과에서 나는듯한 향기가 나며 각종 요리나 향기 보존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감기, 콜레라, 위장병, 두통, 진통, 발한, 히스테리에 효과가 있다.
(3) 이용 방법
잎을 떼어내어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 물에 넣어 우려내어 마시면 된다. 좋은 잎을 채취하기 위해서는 맑은 날 오전 중에 윗부분을 잘라 건조하여 다 마르면 부서지지 않게 잎을 하나씩 따서 밀폐용기에 보존한다. 이때 시판하고 있는 조미 김에 들어 있는 실리카겔(건조제)을 같이 넣어주면 습기가 차지 않아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차, 과자, 기호음료, 화장품, 비누, 목욕제품, 포푸리로 이용 가능하다. 차로 마시면 소화불량이나 피로회복에 좋다. 이때 스피아민트나 레몬밤 등과 섞어 마셔도 좋다. 고기, 생선, 계란요리의 향료로 쓰이며 정원이나 베란다의 화분에 심어 두고 이용한다.
(4) 키우는 방법
햇빛 및 온도 : 반음지에서 약간 습한 상태로 비옥하게 기르면 생장이 아주 빠르다. 내한성이 강하며 겨울에도 뿌리는 죽지 않는다.

 

번식방법 : 번식은 꺾꽂이나 포기나누기로 한다.
구입처 : 일반 화원, 식물농장, 허브 농장, 화훼공판장
식물구입 : 화분으로 구입한다.
화분크기 : 소형 화분(15cm), 플러그묘
식물위치 : 베란다나 거실에 적합하다.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는 식물.

 

 

잘보셨다면 덧글과 공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소소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초 종합 중앙시장  (10) 2022.08.11
광장시장 & 약국  (4) 2022.08.02
남대문 시장 풍경  (8) 2022.07.23
익선동 거리 풍경  (8) 2022.07.21
을왕리 해수욕장  (6) 2022.07.19

댓글